보험정보

보험상품 공시제도 활용방법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8회 작성일 19-03-12 16:49

본문

실손의료보험은 보험업 감독규정에 따라 2018년 4월부터 같은 형태의 상품만 판매되고 있다. 이는 금융감독원이 실제 손실된 의료비만 보장하는 상품만 판매하도록 분리 원칙을 규정함으로써 다른 보험과 결합하여 판매하지 못하게 한 것이다. 


이로 인해 모든 실손의료보험은 단독형으로 판매되는 기본형 상품에 특약 3개를 선택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. 게다가 모든 보장에 대하여 한도와 횟수를 정부에서 정해줬기 때문에 각 보험사의 특징은 없어졌다고 보아야 한다. 


그렇다고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때 비교하지 않고 계약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. 보험사마다 같은 상품이라 해도 보험료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. 이는 각 보험사의 사업비, 수익률, 손해율 등에 따라 보험료가 산정됨으로 인한 차이로 설명할 수 있다. 

이밖에도 보장위험별 연간 보험료를 비교하거나 보험금 지급률을 확인해 볼 수도 있겠다.

보장위험별 연간 보험료란 특정 위험에 관한 영업보험료로서 이것이 낮게 책정되어 있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. 


그렇다면 이 모든 것은 어디서 찾아봐야 할까? 바로 금융감독원과 보험협회에서 함께 운영하고 있는 '보험상품 공시제도'에 답이 있다. 

보험상품 공시제도는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하는 제도로 각 보험사의 개별고시와 모든 보험사를 견주는 비교공시가 있다. 


실손의료보험에 관한 회사별 비교공시를 찾아본다면 각 보험사의 보험료지수를 찾아볼 수 있다. 어느 보험사의 보험료가 저렴하고 그 안에 사업비는 얼마큼 책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면 같은 보장이라도 저렴한 보험을 찾아 가입할 수 있다. 

보험상품 공시는 손해사 또는 생명사의 공식 홈페이지 공시실에서 찾아볼 수 있다.

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그누보드5
Copyright © 실손보험비교사이트순위 All rights reserved.